상권/입지 분석

소상공인 및 기업이 창업(출점), 업종전환, 마케팅 등을 위해 다양한 내.외부 정보를 융합하고 업종의 특성에 따른 상권을 정의하여 분석/평가함으로써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상권분석 서비스를 솔루션, 컨설팅 형태로 제공합니다.
또한 업종의 특성에 따라 점포가 위치한 입지적 요인(접근성, 가시성 등)을 정량화하여 분석/평가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최적의 비용 대비 효과를 도출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What we do (오픈메이트가 하는 일)

  • 1최신의 외부 데이터 제공 및 빅데이터 수집
  • 2업종에 최적화된 상권/입지분석 기법 컨설팅
  • 3내/외부 데이터와 GIS 적인 분석기법, 통계적 모델링을 활용한 분석 콘텐츠 생성
  • 4사용자 중심의 서비스 기획/설계 Knowhow
  • 5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를 위한 Data Mart 설계/구축
  • 6GIS 솔루션 및 데이터 시각화 솔루션 제공
  • 7고객 맞춤형 Customized Solution 구축

Our approach (방법론)

Why us (오픈메이트의 강점)

  • 다양한 업종에 대한 적용 경험과 분석 템플릿 보유
  • 활용되는 데이터의 pros and cons의 깊은 이해
  • 인구, 상업, 소득/소비 등 약 30여종의 고품질 데이터 생산
  • 공간정보 구축과 GIS 기반의 시스템 구축을 위한 자체 솔루션 보유
  • 전국 주요상권, 골목상권, 상가 밀집 및 구매력 평가, 점포평가 등 다양한 모델링 경험 보유
  • 수년간의 컨설팅/모델링, 서비스 기획/설계, 최적의 시스템 설계/구축 경험을 가진 전문가 집단

Client Result

  • BC카드대박상권 (가맹점 정보분석 서비스)
    프로젝트 소개
    • 예비 창업자 및 가맹점에서 필요한 상권입지 정보를 접근이 용이한 채널, 직관적인 분석으로 제공하는 정보 서비스가 필요
    • 대형가맹점 중심의 정보지원 체계에서 소외된 Local 가맹점 시장에서도 고품질의 데이터에 기반한 분석과 이를 통한 개선Needs가 높음
    • 카드사 커머스 플랫폼관점의 가맹점 고객 확보와 효과적인 마케팅 지원을 위한 정보 고도화 필요성 제기
    Challenge
    • 예비창업자 및 가맹점주를 대상으로 창업 및 업종 전환 등에 필요한 정보서비스를 제공하여 창업 단계부터의 마케팅 서비스 Lock-in과 가맹점의 Loyalty 개선을 통해 향후 마케팅 플랫폼 사업의 기반 구축
    • 창업정보에 필요한 상권정보, 매출추정, 업종추천, 프랜차이즈 정보를 제공하는 “대박상권” 모바일 앱 및 웹서비스 개발
    • 정보분석에 필요한 외부데이터 공급 및 내부 가맹점 업종표준화, 상권지수(성장성, 안정성, 유동성, 활성도, 구매력, 경쟁밀집도, 임대료추정)의 모형개발
    • 전국 3,000여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성장성, 안정성, 수익성, 본사신용도를 통한 평가 모형 개발
    Solution

    Result
    • 정보분석 데이터 공급 및 매출추정 모형/지수 모델링, 분석 DB 구축 (업종 표준화, 블록 단위 분석 DB 등)
    • 창업정보 서비스 모바일 앱 및 웹서비스 개발, 파트너스 웹 개편 및 마케팅 신청 서비스 개발
    • 2014.04.15 일자 매일경제 中
      “비씨카드는 '제2의 인생설계'를 꿈꾸는 창업자들이 늘어나는 현실에 주목했다. 창업 준비자에게 필요한 프랜차이즈 정보, 업종정보, 예상매출 정보 등을 제공하는 무료 모바일 어플 '대박상권'이 그것이다. 이는 비씨카드의 230만 가맹점 정보와 4000만 고객 정보, 월 2억 건의 승인 정보를 종합해 통계적으로 분석한 결과물이다.... ”

  • 나이스평가정보나이스비즈맵
    프로젝트 소개
    • 신규창업, 점포확대 및 마케팅 기획을 목적하는 개인 및 기업이 전자지도, 솔루션, 통계정보 등을 이용하여 주변 상권 등을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기법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솔루션과 서비스를 개발하여 B2C, B2B의 방법으로 제공하는 상권분석 서비스 시스템 필요
    Challenge
    • 나이스신용평가사의 정보 및 오픈메이트의 정보를 토대로 공간정보 활용체계 구축
    • 효율적인 상권분석 정보의 제공을 위한 상권분석 DB의 구축
    • 창업자(신규, 기존)용, SOHO용, 기업용 상권분석 서비스시스템 구축
    Solution
    • 창업 및 마케팅 하려는 지역을 블록단위로 세분화 하여 블록 내에 분포하는 점포들의 예상매출, 경쟁점 현황, 고객특성, 유동인구 현황등을 분석한 보고서를 제공하는 서비스
    • 사업아이템과 입지선정으로 고민하고 있는 개인 및 기업을 대상으로 상권별로 경기가 좋아지고 있는 업종과 업종별로 매출이 높은 지역을 추천하여 비교 분석하는 서비스
    • 프랜차이즈 기업을 대상으로 유통망관리 및 출점유망지역 선정, 타깃고객 밀집지역추출, 유동인구 분석등의 정보를 제공하여 기업의 마케팅 업무를 지원
    Result
    • 신규 출점 의사결정 합리화 :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기반의 매출예측과 ROI 분석을 통해 출점 의사결정의 합리성 제고와 성공 가능성 증대
    • 점포 단위 상권 장악력 증진 : 시스템을 통해 상권 범위와 구매력에 의한 규모를 확인하고, 블록/아파트 동 단위의 소상권 단위까지 지갑 점유율을 측정, 관리하게 되어 상권 장악력의 증대와 수작업 등의 비부가 업무 제거 및 정확성 증대
    • 점포의 마케팅력 향상 : 점포 상권의 소득/소비규모 및 고객 패턴에 따른 상품 구성 및 오퍼 제안을 통해 마케팅 ROI 증대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상권정보시스템
    프로젝트 소개
    • 소상공인의 창업성공률이 매년 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국가와 민간의 공신력있는 상권정보를 활용하여 과학적인 분석을 통해 상권을 분석하고 입지를 찾기 위한 종합적인 시스템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에서 2006년 중기청 산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국내 상권분석시스템의 경쟁력이 가장 높은 오픈메이트를 사업자로 선정하여 서비스를 구축 오픈하였음.
    Challenge
    • 2006년 개통 이후 상권 관련 정보의 정확성 및 다양성의 꾸준한 증대를 통하여 정확도는 90%이상 높아졌고, 밀집정보(2009년), 로드뷰컨텐츠(2011년), 창업자가진단(2013년), 점포이력(2014년)등의 부가서비스 추가하면서 매년 데이터의 정확성과 소상공인의 니즈를 분석하여 고도화 하고 있음.
    • 단순한 상권의 정보 수치를 보여주는것을 넘어 예상매출을 추정하고 투자대비 사업성을 검토를 하기 위한 기반자료로서 예비창업자뿐 아니라 기존 소상공인들에게도 마케팅활동과 목표고객에 대한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근거 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Solution
    • 상권의 지도, 유형설명, 가구 수 , 인구 수, 주요시설, 상가업소 수 등의 상권 개요 정보
    • 업종 별 최근 3년간 증감추이, 창폐업 통계 정보 제공
    • 최근 6개월간 상권 내 선택업종의 평균매출, 이용건수 자료 및 인근상권과의 매출비교, 주중, 주말, 요일, 시간대, 성.연령별 이용실태 정보 제공
    • 상권 내 인.가구, 직장인구, 유동인구등의 배후지 정보 제공
    • 상권 내 브랜드 분포를 알려주는 브랜드 지수, 점포 임대시세등의 정보 제공
    Result
    • 대한 민국 상권정보시스템 중 가장 많은 사용자 보유
    • 2006년 개통 이후 상권 관련 정보의 정확성 및 다양성의 꾸준한 증대를 통하여 정확도는 90%이상 높아졌고, 밀집정보(2009년), 로드뷰컨텐츠(2011년), 창업자가진단(2013년), 점포이력(2014년)등의 부가서비스 추가

  • 서울특별시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서비스
    프로젝트 소개
    • 중소기업청이 발달상권을 중심으로 서비스 중인 ‘상권정보시스템'과 중복되지 않으면서 영세 소상공인들이 주로 종사하는 생활밀착형 업종이 밀집된 골목상권을 분석해 유용한 정보를 집중 제공하기 위한 취지로 서비스 구축
    • 신규 창업자에겐 합리적이고 신중한 창업을 도와 초반 실패를 차단하고, 기존 자영업자에게는 영업환경 개선과 매출증가에 보탬을 주고자 함.
    Challenge
    • 빅데이터를 활용해 골목상권 내에 있는 생계형 자영업자들에게 꼭 필요한 고품질 상권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신규창업이나 업종 전환 시 위험도를 낮춰 일자리 창출과 안정화에 기여
    • 이를 위해 대형 유통시설이 들어서지 않은 큰 대로변 등의 뒷골목과 같은 영세한 골목상권 총 1,008개를 ‘서울형 골목상권'으로 규정하고 이 지역 내의 중국집, 편의점 등 43개 생활밀착업종의 2,000억 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구축
    Solution
    • 공공기관에서 보유한 인허가, 교통카드등의 행정데이터와 신한카드, BC카드, 한국감정원등 민간영역에서 제공받은 매출소비데이터, 임대시세등 총 10종 32개 분야의 약 2,000억 개 빅데이터 기반으로 서비스 구축

    Result
    • 신규 창업 또는 기존 자영업소 중 비중이 높은 외식업(10개), 서비스업(22개), 도소매업(11개) 총 43개의 생활밀착형 서비스 업종을 대상으로 서비스
    • 상권신호등서비스(예비창업자 대상), 맞춤형 상권검색서비스(예비창업자 대상), 내 점포 마케팅서비스(기존 자영업자)의 3가지 대시민 서비스로 구성
    • 서울신용보증재단 창업컨설턴트가 활용 할 수 있는 전문가용 서비스 구축
    • 서울시와 자치구의 창업 관련 부서에 정책지원에 활용하고 영향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정책활용 서비스 구축

  • SBI 저축은행부동산 PF 심사/평가 시스템
    프로젝트 소개
    • 2006년 구축 당시 부동산 시장의 과도한 거품 현상속에 미분양 아파트가 속출하고 이에 금용당국의 감독이 강화되는 상황
    • 대형저축은행의 주수입원인 부동산 담보로 대출을 해주는 PF관련 심사 업무가 증가하는 추세여서 한달에 50-60여건의 개발지에 대한 타당성 검토에 많은 시간과 인력이 소요되는 상황
    • 기존 및 신규 사업지 등 모든 검토대상 사업지에 대한 체계적인 이력 관리의 필요성
    Challenge
    • 경쟁력 강화 : GIS분석 시스템 도입으로 인한 타 업체와의 경쟁력 우위 확보
    • 업무효율 증대 : 체계적인 이력, 공정 관리로 인한 업무 효율성 제고
    • 과학적인 검토 : 신속하고 정확한 최신 데이터에 의한 합리적인 사업지 검토
    Solution
    • PF심사 및 사업지 관리 :
      모든 검토 사업지에 대해 등록하고 지역별, 진행상태 별, 담당부서별, 기간등 다양한 검색조건으로 사업지에 대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이력 관리와 PF심사 단계별로 정형화된 보고서 출력으로 업무의 생산성과 효율성 증대
    • GIS 기반 입지 타당성 분석:
      인구현황, 전출입, 주변편의 시설, 주거현황, 지역경제, 교통접근성, 상가분석, 주변 부동산 정보등을 지수화 하여 적정 분양가 산정을 위한 시뮬레이션 기능
    Result
    • 의사결정을 위한 신뢰성 있고 종합적인 정보 제공 : 종이지도 상에 수작업에 의해 1년 단위로 이루어지던 영업권역 조정작업이 시스템 도입 후 필요에 따라 수시로 시뮬레이션 해 볼 수 있게 됨
    • 지역 마케팅 효율성 향상 : 지점 및 개별 판매처 단위로만 파악했던 영업현황을 시스템 도입 후 지역별/권역별로 한눈에 파악하여 마케팅 및 영업역량을 효과적으로 재 분배
    • 고도의 타켓 캠페인 개발 가능 : 대형할인점의 매출비중을 줄이고 일반판매점의 비중을 늘리기 위해 할인점, 판매점 관련 공간 데이터를 활용하여 현장 캠페인을 수시로 수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