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예측

대형 유통점 및 자영업 업종의 개별점포 예상매출을 상권기반으로 도출하기 위하여 해당 도메인의 비즈니스적인 이해와 수요 요인을 분석하여 입지관점에서의 과학적 데이터기반의 매출예측 솔루션을 구축합니다.
특히 회원기반의 대형 유통점의 경우 고객 및 점포의 특성을 분석하고 점포의 상권을 설정하여 잠재수요 및 경쟁요인을 감안하여 예상매출액 도출하게 되며,
프랜차이즈 및 자영업의 경우 해당 업종의 특성 및 입지적 요인을 분석하여 카드사 매출액을 활용하여 업종별 소지역 별 추정매출규모 산정합니다.

What we do (오픈메이트가 하는 일)

  • 1내부 고객 및 점포데이터와 오픈메이트 컨텐츠를 바탕으로 입지속성 및 고객속성을 분석하여 점포를 유형화 하고 자사 알고리즘을 통해 고객을 라이프스타일이 반영된 30가지 유형으로 세분화하여 고객유형별 점유율, 객단가 등을 매출예측 시 고객 잠재수요에 대한 기준으로 활용함
  • 2점포유형에 따른 방문고객의 가구생애주기, 소득수준, 점유율, 객단가 등 고객특성 분석 수행
  • 3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입지특성으로 배후지 인구 속성(규모 및 구성비율 등), 배후지 정보(주거, 직장지역) 및 경쟁점 정보(위치, 규모)를 이용하여 배후인구 점포 이용확률 도출
  • 4점포유형화를 통해 얻은 점포유형별 상권반경, 고객유형별 점유율을 바탕으로 DART Map을 활용하여 해당 점포의 배후지 인구규모 및 고객유형별 잠재고객 수를 소규모 공간단위(블록)로 파악
  • 5점포이용확률과 배후지 잠재고객 수를 이용하여 해당 점포의 방문 예상고객 수 산정, 고객유형별 객단가를 적용하여 점포의 예상고객 수와 예상매출을 추정함
  • 6고객 맞춤형 Custom 솔루션 구축

Our approach (방법론)

Why us (오픈메이트의 강점)

  • 다양한 업종에 대한 적용 경험과 분석 템플릿 보유
  • 활용되는 데이터의 pros and cons의 깊은 이해
  • 인구, 상업, 소득/소비 등 약 30여종의 고품질 데이터 생산
  • 공간정보 구축, GIS 솔루션 보유
  • 수년간의 컨설팅/모델링, 서비스 기획/설계, 최적의 시스템 설계/구축 경험을 가진 전문가 집단

Client Result

  • BC카드대박상권 서비스
    프로젝트 소개
    • 예비 창업자 및 가맹점에서 필요한 상권입지 정보를 접근이 용이한 채널, 직관적인 분석으로 제공하는 정보 서비스가 필요
    • 대형가맹점 중심의 정보지원 체계에서 소외된 Local 가맹점 시장에서도 고품질의 데이터에 기반한 분석과 이를 통한 개선Needs가 높음
    • 카드사 커머스 플랫폼관점의 가맹점 고객 확보와 효과적인 마케팅 지원을 위한 정보 고도화 필요성 제기
    Challenge
    • 예비창업자 및 가맹점주를 대상으로 창업 및 업종 전환 등에 필요한 정보서비스를 제공하여 창업 단계부터의 마케팅 서비스 Lock-in과 가맹점의 Loyalty 개선을 통해 향후 마케팅 플랫폼 사업의 기반 구축
    • 창업정보에 필요한 상권정보, 매출추정, 업종추천, 프랜차이즈 정보를 제공하는 “대박상권” 모바일 앱 및 웹서비스 개발
    • 정보분석에 필요한 외부데이터 공급 및 내부 가맹점 업종표준화, 상권지수(성장성, 안정성, 유동성, 활성도, 구매력, 경쟁밀집도, 임대료추정)의 모형개발
    • 전국 3,000여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성장성, 안정성, 수익성, 본사신용도를 통한 평가 모형 개발
    Solution

    Result
    • 정보분석 데이터 공급 및 매출추정 모형/지수 모델링, 분석 DB 구축 (업종 표준화, 블록 단위 분석 DB 등)
    • 창업정보 서비스 모바일 앱 및 웹서비스 개발, 파트너스 웹 개편 및 마케팅 신청 서비스 개발
    • 2014.04.15 일자 매일경제 中
      “비씨카드는 '제2의 인생설계'를 꿈꾸는 창업자들이 늘어나는 현실에 주목했다. 창업 준비자에게 필요한 프랜차이즈 정보, 업종정보, 예상매출 정보 등을 제공하는 무료 모바일 어플 '대박상권'이 그것이다. 이는 비씨카드의 230만 가맹점 정보와 4000만 고객 정보, 월 2억 건의 승인 정보를 종합해 통계적으로 분석한 결과물이다.... ”

  • 삼성전자예상매출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 소개
    • Geo-Marketing 컨텐츠를 활용한 삼성전자 디지털프라자 및 모바일샵 의 과학적 근거의 매출예측
    • 신규 출점 지역에 대해 배후상권 기반의 종합적인 판단을 수행할 수 있는 시스템 요구
    • 시장 다원화가 진행되면서 시장 특성에 맞는 차별화 된 마케팅 전략의 필요성
    • 효율적인 신규출점전략 수립을 위한 객관적인 시장 정보 제공 요구
    • 다양한 고객군과 제품의 다양화를 통해 신시장 개척에 대한 요구
    Challenge
    • 시장 기반의 마케팅 지원 Tool로서 삼성전자 내부정보와 Geo-Marketing 컨텐츠를 결합하여 신규출점점포의 매출을 예측하고 주변 시장상권을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
    • 기존 점포의 배후지 상권분석 정보를 Report로 제공, 대리점 관리 현황(매출, 규모 등) 시각화, 고객 특성(구매 고객의 성, 연령, 라이프스타일, 소비특성) 시각화, 신규 출점지역 선정을 위한 예상매출 산정, 매출의 객관성을 높이기 위한 매출 산정과정에 활용된 입지적 속성 지표 Report 제공 기능을 통해 효율적인 점포 관리 및 출점전략 수립 지원
    Solution
    • 기존점포 평가를 위한 배후지 상권 정보 제공
    • 신규출점전략 수립을 위한 상권 정보 제공
    • 상권반경 파악을 위한 고객유형별 분포 제공
    • 점포 유형별, 상품유형 별 고객특성(성, 연령, 라이프스타일, 소비패턴) 정보 제공
    • 신규출점전략 수립을 위한 지표(상권, 고객특성) 제시
    • 예상매출 제시를 통한 합리적인 점포출점 시뮬레이션 Tool 제공
    • 매출 도출과정을 제공하여 시장 잠재성을 평가할 수 있는 근거 마련
    Result
    • 배후 상권정보, 점포정보, 고객정보를 이용한 시장 잠재력 모델링 개발
    • 점포 유형별 예상매출 모델링 지표 차별화
    • 합리적 출점전략 수립을 위한 예상매출 시뮬레이션 Tool 제공
    • 매출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전략적 출점지역 추출
    • 예상매출 산정 근거 (배후지 규모, 경쟁강도, 브랜드파워, 상권특성, 거시적 지표 등) Report를 구성하여 객관적 평가지표 제공
    • 출점 후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기본자료 제공
    • 동일 유형 내 출점지역 후보지 특성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