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수립 지원

개별 점포 단위의 지역밀착 마케팅을 수행하기 위하여 점포상권의 소득/소비규모 및 방문 고객의 소비 패턴에 따른 상품을 구성하여
오퍼 제안을 통해 마케팅 ROI를 증대 합니다.
특히 캠페인 타겟 후보지역의 내.외부 융합된 마켓정보 기반의 주요 지표 현황을 마케터가 세부적으로 분석하여 적절한 Target 고객 및 지역을 추출하는 기능으로 구성되며,
상용 OLAP 및 캠페인 Tool과 연계하여 Data Visualization, 캠페인 타겟 고객의 추출을 보다 정교화 하고 결과 분석을 피드백 받아서 향후 캠페인 대상 추출에 활용합니다.

What we do (오픈메이트가 하는 일)

  • 1마이크로 지역단위 마케팅 전략을 수행하기 위한 기반이 되는 전국 42만 블록의 고객, 매출, 상권정보 구축
  • 2고객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상권기반의 고객유형화 모형 작업
  • 3점포/고객의 매출/소비 패턴분석에 의한 타켓팅 기반이 되는전국 주요상권 설정
  • 4마케팅 Target 추출 및 마케팅 시행 결과에 대한 결과 분석을 하기 위한 캠페인 TOOL 연동
  • 5캠페인, OLAP 등 분석 시스템과 GIS의 연동 기능 지원
  • 6고객 맞춤형 Custom 솔루션 구축

Our approach (방법론)

Why us (오픈메이트의 강점)

  • 다양한 업종에 대한 적용 경험과 분석 템플릿 보유
  • 활용되는 데이터의 pros and cons의 깊은 이해
  • 인구, 상업, 소득/소비 등 약 30여종의 고품질 데이터 생산
  • 공간정보 구축, GIS 솔루션 보유
  • 수년간의 컨설팅/모델링, 서비스 기획/설계, 최적의 시스템 설계/구축 경험을 가진 전문가 집단

Client Result

  • BC카드가맹점 마케팅 시스템
    프로젝트 소개
    • 가맹점/고객 및 거래정보를 공간DB화 하여 GIS 및 상권 기반으로 회원사 및 가맹점 마케팅을 지원하기 위한 기반 필요
    • 고객 서비스를 위해 위치기반으로 혜택/캠페인 정보를 제공하여 고객 메시지 전달효과 극대화 필요
    • 리스크 관리 고도화 필요성
    Challenge
    • 카드사의 가맹점/고객의 위치 정보화 및 매출/소비 패턴에 따른 전국 주요상권 설정
    • 마케팅 Target 추출 및 마케팅 시행 결과에 대한 결과 분석
    • 가맹점의 상권 분석 및 상권과 연계된 매출 분석 리포팅 환경의 구성
    • 세부 지역별 연체/대손율 관리 및 리스크 관리 모델 고도화
    • 캠페인, OLAP 등 분석 시스템과 GIS의 연동 기능 지원
    • 고객 사이트를 통해 GIS 기반의 가맹점 검색 기능 제공
    Solution
    • gCRM, 가맹점 로열티 관리, 영업지원 시스템으로 구성
    • 주요 지표의 현황 분석과 사용자 Catalog를 통해 마케터가 상권을 세부적으로 분석하고 적절한 Target을 추출하는 기능으로 구성
    • OLAP 및 캠페인 Tool과 연계하여 Data Visualization, 캠페인 타겟 추출 정교화, 결과 분석에 활용
    • 가맹점 상권분석, 매출 분석, 캠페인 분석 등의 보고서를 GIS 기반으로 리포팅
    Result
    • 연체율 관리 효과 향상 : 기존 연체 예측모델에 비해 셀/클러스터 분석을 통한 공간 변수 추가에 의해 모델 설명력이 2배로 증대
    • 타겟 마케팅 성과 향상 : 총 5개의 대형 유통점 주변의 자택 기준 탑포인트 고객 타겟팅에 의한 캠페인 수행 후 전월 대비 평균 92.2%의 매출 향상 효과
    • 가맹점 마케팅 역량 강화 : 가맹점 특성 및 상권의 이해를 바탕으로 적절한 마케팅 지원 및 컨설팅 제공으로 가맹점 로열티 증대

  • GS리테일GIS 마케팅 시스템
    프로젝트 소개
    • 본사에서 각 영업현장까지 시장에 기반한 동일한 상황 인식과 계획수립, 실행전략 프로세스의 공유 등을 위한 전략 기반의 맵 구축이 필요
    • 시장 특성과 규모에 부합하는 매출예측기법의 발굴이 필요
    • 선도적인 고객 및 시장 전략 수립을 위해 과학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이 필요
    • 점포 출점을 위한 공간 데이터 활용 및 상권입지 분석 업무 효율화가 필요
    • gCRM 시스템을 통해 각 점포별 고객/매출 분석 및 매출 예측 등에 대해 공유할 수 있어야 함
    Challenge
    • 고객(CRM), 마케팅(지역마케팅 전략수립 및 효과측정), 매출분석 및 추정, 상권분석-입지선정 등 유통사업의 가장 핵심적인 4대 분야를 모두 포괄하는 종합적인 GIS 솔루션 구축 시도
    • 유통분야에 새로운 GIS 솔루션 개발의 전환점을 열기 위해 유통사업의 4대 핵심분야인 - 입지-상권분석, gCRM, 매출분석 및 예측기법, 지역마케팅 전략수립 및 효과측정 전문기술을 향상하는데 본 프로젝트의 목적
    Solution
    • 점포 개발 부문은 점포 개발을 위한 신규 점포의 위치 입력, 기존 점포 중 소속 그룹의 판별, 점포 출점시 예상되는 핵심상권, 1차 상권, 2차상권의 영역, 점포 개발 의사결정을 위한 각종 데이터(인구, 세대, 소득, 교통, 상권 등) 추출 및 보고서 출력, 신규 입지 출점시 예상되는 일평균 매출액 산정의 기능을 가집니다.
    • 마케팅 부문은 기존 점포의 핵심상권, 1차 상권, 2차 상권의 영역 및 도보시간별 영역, 차량이동 시간별 영역 추출, 각 영역별 매출과 고객, 상품 분석, 마케팅 집중 영역 추출 및 효과 측정, 보고서 출력 등의 기능
    Result
    • GS리테일 개발본부 담당 과장 인터뷰
      “... GIS 시스템 구축 이후 즉각적으로 그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과학적 마케팅을 통해 보다 공격적이며 선도적인 고객 및 시장 전략을 펼칠 수 있게 됐을 뿐만 아니라 이전에 담당자 2-3명이 1주일 가량 소요되던 업무를 즉시 또는 몇 분 내에 완료할 수 있게 됐다. 이는 실로 엄청난 사건이며, 업무의 놀라운 혁신이다....”
    • GS리테일에서 직접 운영하는 점포개발자를 위한 시스템으로서 인구 및 세대, 소득, 경쟁점 현황, 점포 출점시 예상 상권영역, 점포 출점시 예측된 일평균 매출액의 데이터를 추출, 분석, 보고서를 출력
    • 가맹점 정보를 관리하는 시스템으로서 영업실적, 판매현황, 영업활동, 고객 현황 등의 업무를 처리합니다.
    • 임원진을 위해서는 각종 데이터의 활용현황과 매출현황, 실적 관리, 목표 배정, 부진점포현황 등을 체크하여 전반적 영업 및 마케팅의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
  • 이랜드점포마케팅 시스템
    프로젝트 소개
    • 신속한 한국형 백화점 출점을 위해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성공 확률을 높이기 위한 과학적인 입지/상권 분석, 구매력 측정, 매출 예측, ROI 산출을 위한 솔루션의 필요성 제기
    • 지역 밀착형 마케팅을 지원하기 위해 경영자 및 지점장의 신속한 현황 분석 및 의사결정 지원을 위한 마케팅 도구의 필요
    Challenge
    • 신규 출점 후보지에 대한 예상 매출규모를 신뢰할 만한 데이터에 근거하여 도출하는 방법론을 제시하고 이를 시스템으로 구현
    • 지점장이 고객 구매패턴, 카테고리/브랜드별 매출, 상권의 변화를 즉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레이다망 시스템 필요
    • 매출 규모 (6/8/9 상권), 거리(차량이동거리), 행정구역 단위 외에 블록/아파트 동 단위까지 소비규모, 이랜드 구매력, 점유율 등을 확인하여 지역 밀착형 마케팅이 가능하도록 구현
    Solution
    • 현황판(Dashboard), 시장분석, 매출분석, 시장발굴, 매출예측, 캠페인 분석, 상권분석의 주요 메뉴와 사용자별로 자주 분석하는 내용을 즐겨찾기 하는 기능으로 구성
    • 년/분기/월/일 단위로 매출 상권 변화, 등급별 고객변화 및 분포, 카테고리/브랜드별 매출액, 시장대비 실적, 경쟁 현황 등을 지도를 통해 확인하도록 구성
    • 행정동/블록/아파트단지, 동 단위로 내/외부 지표를 비교/분석할 수 있도록 구성
    Result
    • 신규 출점 의사결정 합리화 :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기반의 매출예측과 ROI 분석을 통해 출점 의사결정의 합리성 제고와 성공 가능성 증대
    • 점포 단위 상권 장악력 증진 : 시스템을 통해 상권 범위와 구매력에 의한 규모를 확인하고, 블록/아파트 동 단위의 소상권 단위까지 지갑 점유율을 측정, 관리하게 되어 상권 장악력의 증대와 수작업 등의 비부가 업무 제거 및 정확성 증대
    • 점포의 마케팅력 향상 : 점포 상권의 소득/소비규모 및 고객 패턴에 따른 상품 구성 및 오퍼 제안을 통해 마케팅 ROI 증대

  • SPC그룹gCRM 시스템
    프로젝트 소개
    • 통합된 정보를 바탕으로 현황분석 및 미래 예측을 통해, 고객과의 관계를 전략적으로 유지/개선하여 수익성 개선 및 로열티 확보 필요
    • 점포분석을 웹에서 조회하고 이를 통하여 인사이트 도출과 고객정보 및 방문이력을 기반으로 전사, 각 브랜드, 상권, 지역, 점포별 고객유형분석(고객 프로파일, 구매 및 방문 이력에 따른 우수, 이탈고객 등) 필요
    Challenge
    • 전사적 전략수립 기반 구축 : 본사에서 영업현장까지 시장에 기반한 동일한 상황인식, 계획수립, 실행전략 process의 전사적 전략 기반의 맵 구축
    • 전략수립/확산을 효율적 커뮤니케이션 : 신규 점포관리자의 효과적인 관할지역 배치와 교육 및 우수 사례의 확산으로 전사적 상황인식, 계획수립/실행, 성과측정의 커뮤니케이션 비용 절감
    • 지점의 시장개척 역량 강화 : Area별 시장분석 및 정보를 제공함에 따른 현장 담당자의 마케팅 실행력 증가 및 객관적인 시장정보 수집을 위한 비용 절감 및 업무효율화
    Solution
    구분 업무 공급내역
    소프트웨어 개발/ 공급 gCRM 시스템 개발 현황판, 주제도분석, 출점관리, 상권관리,설정관리
    gCRM 관련 소프트웨어 공급 지도엔진, 주소정제엔진
    데이터 공급 지리정보 지형도, 행정구역, 지번, 블록 등
    시장데이터 인구/세대, 주요집객시설, 상가업소, 구매력지수, 유동인구지수, 교통시설
    컨설팅 상권유형화 전국 36만개 블록 대상 상권유형화 및 SPC 10개 브랜드 대상 점포 상권유형화
    Result
    • 2012.2.20 SPC 현업 담당자 인터뷰 중
      “... SPC 전 계열사의 영업, 점포개발, 마케팅업무 등 전체 업무 담당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 하려는것이 최초 의도였습니다. 처음 g-CRM 시스템에 기대한 내용 이상으로 분석관련 기능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실제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현업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
    • 3개사 10개 브랜드의 POS 및 Happy point(고객) data 기반 하에 분석 영업점 및 고객실적 분석 시스템 구축
    • 영업전략기획, 마케팅, 점포관리, 점포개발 등 전사 업무에 활용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

  • 롯데멤버스gCRM 시스템
    프로젝트 소개
    • L.Point 외부 가맹점 확대를 위한 분석 사업과 플랫폼 사업 확대
    • 롯데멤버스 IT마스터 플랜 컨설팅 결과에 의하여 분석 및 마케팅 추진과제 도출
    • 롯데멤버스 특성을 반영한 고도화된 내.외부 상권 데이터 분석 및 Insight 제공 필요
    Challenge
    • 롯데멤버스의 제휴가맹점 확대를 위한 상권의 정의 및 마케팅 베이스맵 구축
    • 빅데이터 관점의 외부데이터 융합을 통한 롯데멤버스 회원의 인사이트 확대
    • 타 시스템(캠페인 및 리포팅시스템)과의 효율적인 데이터 연동을 통한 시너지 창출
    Solution

    Result
    • 블록 및 상권기반 고객-제휴사-실적-점유율 특징 분석
    • 상권단위 별 Cross-sell / Up-sell지원 - 타겟팅 설정, 효과분석
    • 채널.제휴사별 고객/가맹점/실적 맵핑 및 상권유형 파악
    • 상권별 체계화된 고객관리 기반 마련–상권별, 고객특성 별, 제휴사별 Contact 강화
    • 공간DB를 통해 상권 특성과 내부데이터의 특성을 비교/분석하여 시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마케팅 능력 강화
    • 제휴 가맹점에 대한 상권분석, 캠페인에 대한 맞춤 컨설팅의 제공이 가능하여 가맹점 Loyalty의 제고와 궁극적인 매출 향상 효과
    • 지역/시장 특성 및 규모에 기반한 채널관리
    • 지역밀착형 가맹점 마케팅 활동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