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제품 클러스터링

신규고객이나 장기적으로 비활성화된 고객 또는 기존고객의 데이터가 제한적인 경우 고객 니즈 및 행동예측 어려움으로 인해 차별화된 마케팅 수행이 어려운 기업을 대상으로 외부 시장정보를 결합하여 고객의 소득수준, 소비패턴, 가구유형을 판별하고 유형화 하여 마케팅에 활용합니다.
또한 DART 판별 엔진을 통하여 고유하고 정교한 고객세분화 방법과 요인분석을 통한 소득/가구생애주기/Lifestyle/제품/채널 기준 고객세분화로 숨겨진 니즈(Needs)의 파악 및 잠재시장 분석합니다.

What we do (오픈메이트가 하는 일)

  • 1오픈메이트 DART를 통한 고유하고 정교한 고객세분화 방법과 요인분석을 통한 소득/가구생애주기/Lifestyle/제품/채널 기준 고객세분화로 숨겨진 니즈(Needs)의 파악 및 잠재시장 분석
  • 2내부데이터 및 외부데이터 기반 고객 유형화를 통한 고객 탐색 및 분석 변수 정의로 고객 이해 수준의 고도화
  • 3DART를 통한 고유하고 정교한 고객세분화 방법과 요인분석을 고객사의 제품 및 채널의 특성을 반영하여 내∙외부 데이터 통합분석 기반의 고객 유형화로 고객분석 범위 확장 및 새로운 마케팅 활동 수행 지원
  • 4고객유형화(소득/가구생애주기/소비/지역별/상품별/채널별)를 통한 가망고객과 시장에 대한 Insight 확보 및 내외부 데이터 분석 기반 마케팅 인프라 구축
  • 5고객 맞춤형 Custom 솔루션 구축
활동분야 채널 효과
고객의 소비패턴 파악 고객특성에 따른 맞춤형 전략 (프로모션/캠페인) 전략 본사 전반적 트랜드 확인 후 새로운 상품 개발 가능
점포 지역별 트랜드 파악 후 상품 프로모션 가능
고객 응대전략 영업 영업 담당 지역별 고객 특성 파악으로 판매/반응률 향상 가능
콜센터 고객별 맞춤 상품 제안으로 반응률 향상 가능(일률적 상품의 권유 → 고객이 관심있는 상품 제안)
맞춤형 카테고리 구성전략 온라인 고객별 맞춤 팝업 및 개인화 홈페이지 제공 가능(동일한 홈페이지 및 팝업 형성 → 로그인시 고객의 타겟 상품 및 관심 상품이 강조된 홈페이지(팝업 광고) 가능)
점포별 상품관리전략 점포 지역별 트랜드 파악 후 강조 상품 선정 및 성과배정 등에 활용
입지 및 시장선정 전략 본사 지점 선정시 유동인구/현 인구/소비패턴 등 분석 후 입지점 선정 및 결정 가능
영업 역량강화전략 영업 최적화된 동선 및 지역 배분을 통한 효과적인 시간 활용 가능
Area Marketing 고객군 분류 전사 지역별로 공략해야 할 고객군을 파악하고, 해당 고객군의 매출 특성에 부합하는 마케팅 전략 수립하여 홍보효과가 높은 지역을 선정
마케팅 진역발굴 전사

Our approach (방법론)

Why us (오픈메이트의 강점)

  • 다양한 업종에 대한 적용 경험과 분석 템플릿 보유
  • 활용되는 데이터의 pros and cons의 깊은 이해
  • 인구, 상업, 소득/소비 등 약 30여종의 고품질 데이터 생산
  • 공간정보 구축, GIS 솔루션 보유
  • 수년간의 컨설팅/모델링, 서비스 기획/설계, 최적의 시스템 설계/구축 경험을 가진 전문가 집단

Client Result

  • 한화생명고객 소득추정 및 가구유형 클러스터링
    프로젝트 소개
    • On-Off에 걸쳐 치열한 보험시장 경쟁 심화되면서 FP의 잦은 탈락 및 임용으로 지인 영업의 한계와 이탈고객의 증가로 인한 고객 감소 추세가 지속.
    • 영업 현장의 새로운 고객 발굴 능력 필요.
    • 지리사회적 정보 확충을 통해 고객 정보량을 증대 시키고 시장 특성을 고려한 효율적 고객 관리와 시장관점의 새로운 마케팅 Tool 이 필요
    • 경쟁사인 S생명에서 먼저 도입하여 시장개척을 진행중인 현황에 대한 인식
    Challenge
    • 시장발굴 TOOL 확보 : 인구/아파트/직장 기반의 시장 정보 분석체계 구축을 통한 새로운 시장 발굴 Tool 확보
    • 고객 접점관리 강화 : 시장 특성에 따른 고객 및 계약 속성 분석을 통해 이탈 방지, Up-sell 및 장미고객 등의 고객 관리 강화
    • 활동량 극대화 : 관할 Area 부여, 효율적인 동선관리를 이용한 FP의 활동량 극대화
    Solution
    • 해당 시장 내 수금건수와 할인 계약건수 파악을 통해서 해당 시장의 당사 보유고객 중 단체취급특약 미 적용 고객 중심의 활동전략을 수립
    • 관할구역 내 세대의 보종별 보험가입 현황을 확인하고 해당 동 내 수금고객 또는 FP의 가망고객이 있는 경우 이웃 소개부탁 등을 통해 아파트내 개척활동을 수행
    • 방문활동 예정 고객의 주변고객 검색을 통해서 갑작스런 방문 취소 시 또는 다음 방문일정까지 여유시간 생길 경우 검색된 고객을 만남으로서 활동의 연속성을 확보
    • 메모/코칭을 활용하여 FP의 일일 활동 내역을 확인하고, FP 활동에 대한 코칭 멘트를 통해 FP-기관장간의 의사소통 강화
    Result
    • 시장개척의 기준이 되는 전략지도 : FP, 지점, 지원단, 영업본부로 이루워지는 고유의 권역을 설정하여 시장개척의 책임 및 성과를 정량적인 수치로 관리 할 수 있는 대한생명 고유의 전략Map을 완성
    • 활동 지원 : FP 최적 동선계획, 동선 고객주변 가망고객 및 미 Touch고객/캠페인 리스트 제공 함으로서 고객과의 접촉 빈도를 30% 이상 향상
    • 스마트폰과 연계 : 스마트폰과 LBS기반의 연동을 통해 FP 주변 고객, 해당 지역의 시장 (아파트, 기업, 자영업등) 정보 제공을 통한 영업 지원을 하고 활동결과를 Feedback 함.

  • 삼성전자고객특성분석 기반의 예상매출 시스템
    프로젝트 소개
    • Geo-Marketing 컨텐츠를 활용한 삼성전자 디지털프라자 및 모바일샵 의 과학적 근거의 매출예측
    • 신규 출점 지역에 대해 배후상권 기반의 종합적인 판단을 수행할 수 있는 시스템 요구
    • 시장 다원화가 진행되면서 시장 특성에 맞는 차별화 된 마케팅 전략의 필요성
    • 효율적인 신규출점전략 수립을 위한 객관적인 시장 정보 제공 요구
    • 다양한 고객군과 제품의 다양화를 통해 신시장 개척에 대한 요구
    Challenge
    • 시장 기반의 마케팅 지원 Tool로서 삼성전자 내부정보와 Geo-Marketing 컨텐츠를 결합하여 신규출점점포의 매출을 예측하고 주변 시장상권을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
    • 기존 점포의 배후지 상권분석 정보를 Report로 제공, 대리점 관리 현황(매출, 규모 등) 시각화, 고객 특성(구매 고객의 성, 연령, 라이프스타일, 소비특성) 시각화, 신규 출점지역 선정을 위한 예상매출 산정, 매출의 객관성을 높이기 위한 매출 산정과정에 활용된 입지적 속성 지표 Report로 제공 기능 제공을 통해 효율적인 점포 관리 및 출점전략 수립 지원
    Solution
    • 기존점포 평가를 위한 배후지 상권 정보 제공
    • 신규출점전략 수립을 위한 상권 정보 제공
    • 상권반경 파악을 위한 고객유형별 분포 제공
    • 점포 유형별, 상품유형 별 고객특성(성, 연령, 라이프스타일, 소비패턴) 정보 제공
    • 신규출점전략 수립을 위한 지표(상권, 고객특성) 제시
    • 예상매출 제시를 통한 합리적인 점포출점 시뮬레이션 Tool 제공
    • 매출 도출과정을 제공하여 시장 잠재성을 평가할 수 있는 근거 마련
    Result
    • 배후 상권정보, 점포정보, 고객정보를 이용한 시장 잠재력 모델링 개발
    • 점포 유형별 예상매출 모델링 지표 차별화
    • 합리적 출점전략 수립을 위한 예상매출 시뮬레이션 Tool 제공
    • 매출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전략적 출점지역 추출
    • 예상매출 산정 근거 (배후지 규모, 경쟁강도, 브랜드파워, 상권특성, 거시적 지표 등) Report를 구성하여 객관적 평가지표 제공
    • 출점 후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기본자료 제공
    • 동일 유형 내 출점지역 후보지 특성 비교